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온 마을이 학교다!”

마을교육의 중요성 알리는
‘시흥창의체험학교’ 프로그램

△ 시흥창의체험학교 승마체험 프로그램

   시흥시는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를 2015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에서는 시흥시의 아동 및 청소년에게 체험학습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육지원사업의 개발과 운영을 지원한다. 이중에서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의 첫 사업이자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시흥창의체험학교’가 있다.

   시흥창의체험학교는 시흥의 생태·문화·역사·환경·행정 등 지역의 교육자원을 교과과정에 맞게 재구성해 다양한 체험 등을 연계한 교육 과정 등 질 높은 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지역의 교육력을 높여 마을교육공동체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시흥창의체험학교에서는 4월~7월 1학기 동안 관내 44개 학교 (초등37, 중등7), 약 1만 5천 명의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시흥창의체험학교는 시흥시에 있는 38개의 체험터를 통해 학교 안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육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요트·승마·스포츠클라이밍·염전체험 등 평소에 경험하기 어려운 체험프로그램이 인기가 많다.

   시흥창의체험학교는 마을의 다양한 자원과 인력 투입으로 마을 교육공동체에 굉장히 좋은 모델이다. 하지만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보완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후 만족도 조사에서는 ‘강사의 교육역량’에 대해 시민들이 많은 의견을 제시했다. 지역주민들이 마을선생님으로 활동하다보니 교육방식에서 전문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고자 행복교육지원센터는 강사들의 혁신적인 방향의 교수학습방법 습득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강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행복교육지원센터팀 관계자는 “시흥창의체험학교는 혁신교육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인 만큼 이를 통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흥행복교육센터 창의체험학교 활동은 연 2회(1학기 2월, 2학기 7월) 모집한다. 올해는 3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내년에는 3개 프로그램을 증설하여 42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흥행복교육센터(☎031-310-3540)로 문의하면 된다.

  • 문이진

    17-12-21 20:14:35

    '행복교육'이라는 말과 '마을 교육공동체'라는 말이 참 좋네요. 정말 교육이 행복한 곳에서 살고 싶습니다. 기사 너무 깔끔하네요. 편수연 기자님 고생하셨어요!